본문 바로가기
사회를 보는 눈/요즘 일상

요즘 내가 아침을 준비하는 아침 루틴

by 방구석포스트 2021. 8. 21.
반응형

아침과 자기계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게 무엇인까요?

 

아마 대다수가 아침형 인간, 일찍 일어나는 새가 먹이를 잡는다 = 얼리버드, 4시간 수면법? 아침 독서? 아침 자기계발

등의 이야기를 꺼낼 것이다.

 

이런 얘기가 그동안 도움이 됐는가? 아마 아닐거다.

글을 쓰기 앞서 이 글의 내용은 <타이탄의 도구들>이라는 책을 바탕으로 씀을 밝힌다.

 

요즘 내가 아침을 준비하는 아침 루틴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의 명작 <바스터즈 : 거친 녀석들>에 나온 이 배우를 기억하는가?

 

브래드피트 형 옆에 있는 저 배우의 이름은 노박이라고 한다.

 

 

노박은 배우, 코미디언, 작가, 감독이다. 미국에서 100만부 이상 팔린 유아용 책을 썼고. 하버드 대학에서 영문학과 스페인어문학 학사를 땄다.

 

이 사람이 이런 말을 했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게 중요한 게 아니다. 아침을 얼마나 일관적으로 시작하느냐가 중요하다.

 

 

루틴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농구선수가 자유투 전에 하는 손동작과 호흡. 프리킥 전 호날두의 자세와 시선. 물에 들어가기 전 음악을 듣는 수영선수

 

이들은 무언가를 시작하기 전에 단순한 어떤 동작을 반복한다.

 

이러한 선수들의 습관적인 행동 절차를 ‘루틴’ 이라고 말한다. 루틴은 사전적 의미로 ‘특정한 작업을 실행하기 위한 일련의 명령’을 뜻하고, 스포츠 심리학에선 운동선수들이 ‘최상의 운동능력을 발휘하는데 필요한 이상적인 몸 상태를 갖추기 위해 실행하는 자신만의 고유한 동작이나 절차’를 말한다. 승부의 압박이 심한 프로 스포츠의 세계에서 선수들은 아무래도 긴장감 탓에 위축이 되고 제 실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데 이럴 때 선수들은 루틴을 활용해 집중력을 높이고, 마음가짐을 편안하게 갖기 위해 노력한다.

 

 

이는 하루를 시작할 때에도 적용될 수 있다.

 

하루라는 거대한 수영장에 들어가 헤엄치기 전에 정신을 집중해보자. 수영장에서 실력을 100% 발휘하고 미련 없이 물에서 나올 수 있게 준비를 하자! 그럼 뭘 할까?

 

 

 

<타이탄의 도구들>의 첫장의 제목은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이다.

 

이 책의 저자 팀 페리스는 자신의 분야에서 최정상에 오른 사람들을 "타이탄" 즉 거인으로 명명하고, 그들의 삶 속 지혜를 모조리 조사하여 집대성하였다.

 

이 책의 첫 장은 이렇게 시작한다.

 

수백 명의 타이탄을 만날 때마다 나는 물었다. "당신들은 아침에 일어나면 뭘 합니까?"

 그들은 하루를 시작하는 매력적인 방법들을 알려주었다. 그들이 아침에 하는 일은 5가지로 압축될 수 있는데, 내 경험에 비춰보건대 이 가운데 3가지만 해내도 훨씬 충만한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타이탄들은 하루의 첫 60분이 얼마나 중요한지 목소리 높여 강조한다. 이 시간이 그 후의 12시간 이상을 결정한다는 것이다. 5가지 모두가 사소한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작은 디테일이 우리의 삶에 강력한 영향력을 끼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1.잠자리를 정리하라

 

승려 단다파니 : "삶의 기초가 흔들린다고 생각될 때는 잠자리부터 정리해보세요."

오사마 빈 라덴 체포작전을 지휘한 해군 제독 윌리엄 맥레이븐이 텍사스 대학 졸업 연설에서 : "매일 아침 잠자리를 정돈한다는 건 그날의 첫 번째 과업을 달성했따는 뜻입니다. 작지만 뭔가 해냈다는 성취감이 자존감으로 이어집니다. 그리고 또 다른 일을 해내야겠다는 용기로 발전합니다. (이하 생략)"

 

호텔 이불마냥 각잡으라는 얘기는 절대 아니다. 목표는 시각적인 깔끔함이다. 딱 1분만 투자하자. 그것도 어렵다면 이불을 대강 반으로 접고 베개만 올려보자! 지나치게 깔끔한 정리를 하려다보면 쉽게 포기하게 된다.

 

당신의 힘으로 제어할 수 있는 일이 하나 있다는 건 큰 위안과 도움이다. 지친 하루를 끝내고 당신의 방으로 들어오면 당신은 '자신이 무언가를 이뤄놓은 곳'으로 돌아오는 것이다. 잠자리 정리는 아침에 할 수 있는 일 가운데 으뜸이다.

 

 

 

 

2.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잠을 깨고, 뇌를 깨운다는 것이다. 벤치 프레스 10개를 할 필요는 없다. 스쿼트 10개 가볍게 푸쉬업 5개도 괜찮다. 간단한 요가 동작을 하는 것도 아주 좋다.

 

 

3.차를 마셔라

 

아침에 마시는 차는 인지능력을 개선하고 지방을 분해한다고 한다. 사실 이것도 귀찮으면 그냥 물 한 잔이면 충분하다. 아침에 일어나 마시는 물 한 컵만큼 개운한 게 있을까. 이 책에서도 차를 최대한 간단히 끓여먹으라고 권한다.

 

 

 

4.명상 5.아침일기

 

4번 5번은 패스해도 좋다고 생각한다. 중요하지 않다거나 효과가 없어서가 아니라 1~3번에 비해 어렵기 때문이다.

 

작은 일부터 차근 차근이 가장 중요하다. 당장 내일 아침부터 일어나자마자 이불 정리하고 푸쉬업 10개 조지고 물 한잔 마신다고? 일어나자마자 폰 켜서 웹툰이나 안 보면 다행일 거다. 자기가 느끼기에 가장 쉬운 것 부터 해보자. 내일은 이불을 한 번만 접고. 모레는 이불 두 번 접고 베개도 가지런히 놓고. 글피는 그것도 하고 물도 시원하게 한 잔 마시고...

 

다들 좋은 밤 되길 바란다.

 

마무리

1.농구선수가 자유투 던지기 전에, 공 두 번 튀기고 하늘 보고 던지는 그런 게 루틴이다.

2.하루를 시작할 때도 루틴이 있어야 한다. 언제 일어나는지보다 훨씬 중요하다.

3.권장하는 루틴은 잠자리 정리 -> 반복적인 동작 -> 물 한 컵이다.

4.이 세 가지가 습관이 되었으면 명상과 아침 일기를 권한다.

5.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타이탄의 도구들> 1독을 권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