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 자유/경제적 자유를 위한 공부

경제적자유#25 세이노의 가르침 (산전수전 다겪은 인생만렙의 충고)

by 방구석포스트 2023. 8. 6.
반응형

세이노, sayno 이란 제목은 말그대로 세상의 일반적인 사고방식과 사회가 규정한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것들에

NO라고 말하라는 뜻이 담겨있다.

 

자수성가를 꿈꾸는 사람, 스타트업을 운영하거나 창업에 도전하는 사람,

기존의 인생에서 한번 더 점프업 하고 싶은 사람 등 과거의 나보다 더 발전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필독서로 불리우며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었었다.

 

경제적자유#25 세이노의 가르침 (산전수전 다겪은 인생만렙의 충고)

 

 

그런 세이노님의 책을 드디어 접해보았다.

내용은 사회생활 전반과 마인드셋 등을 다루고 있으며 사회초년생이 읽으면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정말 많다.

내가 느낀점들을 정리하기보다 책내용 그대로를 받아들이는게 좋을것 같아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을 아래와 같이 필사해보았다.

이 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첨부파일을 참고하시길

 

세이노의 가르침.pdf
6.52MB
 

---------------------------------------------------------------------------------------------------------

세이노(sayno)

의사고르는법

건물이 화려한곳 제외

의사가 차고있는 시계가격이 비싸면 제외

나이가 적거나 많으면 제외

많이 물어보라

한 의사말만 듣지말라

한의학 양의학 둘다 찾아가보아라

병에 대한 지식을 직접 찾아보라

우 리나라의 재판에서 변호사는 모든 것을 서류로 제출한다. 그런데 이것을 드라마나 영화에 그대로 반영하자니 재미가 없어진다.

시 간을 내서 법원에 가서 여러 형사재판과 민사재판의 진행과정을 직접 참관하라. 데 이트를 그런 곳에서 해 보는 것도 좋다. 많은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서류 기록을 통해 재판이 이루어지므로 당신은 우선 사건의 내용을 아주 상세하 게 변호사에게 설명하여야 한다.

제출된 서류들을 통해 모든 것을 판가름하는 기록 재판에서는 판사가 고려하여야 할 사항들을 서류에서 많이 제시한 쪽이 당연히 유리하다.

사업상 법적 조언이 필요한 경우 내 경험으로는 변호사 보다는 담당 공무원을 찾 아 내서 그의 조언을 듣는 것이 훨씬 더 정확하였다. 그 어느 경우에서건 간에 기억 해라. 변호사라고 해서 모든 법을 다 아는 것은 아니다. 흔한 민형사 사건이 아니라 면 그들 역시 새로 공부하여야 한다는 말이다. 때로는 법무사의 도움을 받아도 되 는 사건도 있고 형사사건일 경우에는 경찰직에 오래 있다가 행정서사를 하는 사람 들의 도움이 유용할 때도 있다는 것도 기억하여라.

변호사의 도움을 받건 혼자서 소송을 진행하건 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비슷한 사 건에 대한 대법원 판례들이다. 대법원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과거의 판례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데 해당 법조문들도 명시되어 있어 매우 편리하다

읽고 싶은 책이 나타나면 읽을 시간이 당장은 없어도 우선은 구입하라.

 

때로는 돈 버는데 도움이 전혀 안 되는 책들도 읽어라.

시집도 읽고 소설도 읽어라. 그래야 삶을 통찰하는 눈이 깊어진다. 인생은 돈만 으로살아갈수있는것이아니지않는가.

외로움은 언제나 고통을 수반한다. 고대 희랍인들은 파테마타 마테마타 pathemata mathemata 라는 말을 하곤 했다는데‘고통으로부터 배운다’는 뜻이 다. 외로움의 고통을 즐겨라. 그 고통 없이 부자가 되는 테크닉을 나는 모른다.

부자가 되는 길은 재테크를 잘하는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우 선은 타인이 갖고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섬세하게 대처할 줄 아는 능력

복사 기나 자동차 같은 기계를 살 때 영업사원의 말을 조금도 믿지 않는다. 오히려 애프 터 서비스 전담 직원들에게 물어보아야 어떤 것이 튼튼하고 좋은지를 쉽게 알 수

사업상 당신을 접 대하고자 애쓰거나 돈 봉투를 건네는 사람이 있다면 그가 판매하는 것의 가격을 더 깎을 수 있거나 품질이 경쟁자들 보다 떨어진다는 뜻이라는 것을.

승자는 먼저 달리기 시작하면서 계산을 하지만 패자는 달리기도 전에 계산부터 먼저 하느라 바쁘다(유대경전에 나오는 말인데 정말 진리이다)

내가 20대부터 40대 초까지 열심히 일을 하면서도 한편으로는 계속 뭔가를 읽고

배워나갈 수 있었던 것은 신체리듬을 유지하였기 때문이다.

긴장감을 잃지 말아라.

긴장감이 있다면 싫은 것을 오래 동안 억지로 하여도 탈이 나지 않는다

파워 게임의 희생양이 되지 않으려면 필 포터가 쓴 <먹어라 그렇지 않으면 먹힌다>

대조직에서는 일이 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집단 속에 숨어있기가 쉽고 스스로 많 이 배웠다고 생각하기에 능력 배양을 등한시 하는 경향도 많다.

창의 력과 응용력이 얼마나 개발되어 있고 부가가치 창출의 능력이 어느 정도나 있는지 가 결정 요인이다.

초등학교도 제대로 다니지 못했 던 에디슨은 학교 무용론을 직접 실천하고자 자기 아들을 학교에 보내지 않았는데 그 아들은 나중에 사기꾼이 되어 감옥살이도 하였고 평생 비참하게 살았다.)

하버드 경영대학의 민츠버그 교수는 경영자의 역할을 세 가지로 구분하는데 첫째 대인관계에 있어서의 상징적 대리인, 둘째 정보를 취합하고 분배 하는 통로자, 셋째 자원을 배분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결정자 역할

당신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방법이 실은 어리석음의 총체적 집합일 수도 있다는 것을 말이다.

첫째 어떤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면 반드시 개선점을 찾아 내라.

둘째 행동하기 전에 그 일에 필요한 지식을 반드시 흡수하여라.

셋째 실수하지 말아라.기본적으로 실수는 자만에서 나온다. 실수하지 않으려면 어떤 일을 하는데 필요한 (하지만 당신이 익히 알고 있다고 믿는) 모든 세세한 것들 을 적어놓은 체크 리스트를 반드시 만들어 책상 위에 붙여 놓고 그 일을 할 때 마다 확인하라.

넷째 효율적으로 일해라.효율성은 언제나 당신의 지식과 비례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라.

다섯째 그 일을 이미 해 본 경험자들의 의견을 반드시 들어라.

모든 인사관리법의 핵심은 결국, 직원들에게 나가는 돈을 최소한도로 하면서도 최대의 이득과 최고의 능률을 얻어내는데 있다.

언제나 개선을 생각해라. 6개월간 같은 방식으로일을하고있다면뭔가잘못된것이다

명분에 따라 움직이는 사 람들은 패거리 문화를 만들어 낸다. 명분의 세계에서는 옳고 그른 것이 없다. 자기 에게 얼마나 유리한가가 판단의 근거이다. 명분을 내세우는 사람은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이고

사기꾼이기 십상이다.

땅에서“잘 산다”는 것은 부자로 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 니라 크로노스를 카이로스로 바꾸어 살아간다는 것을 의미한다.

닥치는 대로 책을 읽고 배워 나가 라. 우선은 지금 하는 일과 관련된 것들부터 마스터하라

30대 초에 내가 컴퓨터와 씨름을 하다가 새벽 4시에 사무실을 나와, 걸어서 10분 거리에 있던 집으로 가면서 어둠 속에서 느꼈던 그 가슴 뿌듯함을, 20대에 내가 밤 을 새워가며 책을 읽다가 마지막 페이지를 새벽녘이 밝아오는 가운데 끝냈을 때 느 꼈던 그 환희에 찬 뿌듯함을 어떻게 말로 설명할 수 있을까? 돈? 돈은 그 뒤에서 성 큼성큼 따라왔다.

우리는 독립적인 행복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다른 사람 들보다 더 행복해지기를 원한다.“비교심리”이다.

사원이 과장의 생각을 알면 과장이 될 자질이 있는 것이며, 부장의 생각을 알면 부장이 될 수 있는 수준이고, 사장의 생각을 알면 사장이 될 자격을 갖고 있는 것이다.

SK 그룹의 고 최종현 회장이 예전에“한국에서 재산이 5 0 억 원 넘 게 되 면 사 는 모 습 이 다 비 슷 해 진 다 ”고 말 했 다 고 하 는 데 부 동 산 가 격 상 승을 반영하여 지금 가치로 계산하면 100억원 정도 될 것 같고 내가 생각해 보아도 그말이맞는것같다

생활비나 자동차를 제외한다면“있는 놈들이 돈을 펑펑 쓰는”일차적 대 상은 부동산이나 회원권이라는 사실에 주목하기 바란다. 그것들은 소비라기 보다 는 투자의 대상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백만장자들의 현재 직업을 그대로 따라하는 어리석음은 절대 갖지 말아라. 그들이 현재의 일을 하기까지에는 그 전의 초라한 단계들이 있음을 명심해라.

많은 부자들은 일하는 것이 취미라고 말한다. 재미있게 즐긴다는 뜻이다.

내가 믿 고 있는 원칙은 단 하나, 모르면 괴롭고 알면 즐겁다는 것이다.

나는돈을꽤모은뒤에도새로운사업을하게되면작업복을입고밑바닥일을 하곤 했다. 그래야 일 전체를 구석구석 빈틈 없이 알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연봉 3백만엔을 받는 사원은 담당 업 무의 처리방법을 알고 상급자의 구체적인 지시를 확실히 수행할 수 있을 정도의 초 급사원이다. 연봉 4백만엔의 직원은 담당업무의 체계와 흐름을 이해하면서 업무과 제에 대한 원인과 대책을 검토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행동계획의 수립능력이 있어 야 한다. 연봉 5백만엔의 직원은 업무의 독자적 추진이 가능하며, 교섭조정 등 타 부서와 연계업무도 해낼 수 있고 사업계획의 작성도 일부 담당한다. 연봉 7백50만 엔의 직원은 업무의 추진계획이나 특별임무를 안심하고 맡길 수 있으며 직원들에 게 적절한 조언을 해줄 정도의 신뢰를 받고 있어야 한다. 연봉 1천만엔은 팀의 리더 로 신규,기존 사업을 가리지 않고 사업계획을 수립할 수 있으며 생산에서 상품기획 까지 폭넓은 판단력을 갖고 있는 경영자층이다.

노력이란 싫어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이다. 좋아하는 것을 더 열심히 하는 것은 노력이 아니라 취미 생활일 뿐이다.

일찍 출근해서 열심히, 늦게까지 일해라”고 조언하면서 이렇게 지적 한다.“미국 고소득층 상위 10%는 일주일에 50시간 이상 일한다. 상위 1%는 일주 일에 평균 56시간 일한다. 더욱 중요한 점은 이들은 일할 때는 일만 한다는 사실이 다. 이들은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일찍 출근해서 즉시 가장 중요한 일에 착수하 고 하루종일 꾸준히 열심히 일한다

남들이 하지 않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 절대 오늘의 이득에 눈 이 멀면 안 된다는 것, 부자들은 끼리끼리 산다는 것, 한명의 고객으로부터 신뢰를 받게 되면 시간은 좀 걸리지만 그 주변의 모든 부자들도 언젠가는 내 고객이 된다 는 것.

여러사람의몫을할줄알아야한다.주어진것만하면절대안된다.

무엇보다도 경험이 중시되며 돈의 흐름이나 속성에 대하여서는 물론 시 대적 변화에 민감하여야 한다.

부자들의 공통적 요소 중 가장 두드러진 것으로 밝 힌것역시그들이수입보다상당히낮은수준으로생활을하여왔다는사실이다.

사람들이 가기 싫어하는 좁은 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더럽고 위험하고 힘들고

폼이 안나는 것들이다. 바로그런것을해라.

그러면 돈을 번다. 경쟁자가 적으므로.

최고의 품질을 유지하려고 온갖 노력을 다 하겠지만 김밥보다는나를팔것이다.

영업 방식은 상품에 따라 달라야 한다. 다른 사람들도 판매하는 상품,

다른 사람들에게는 없는 상품 다른사람들이파는것보다좋은상품, 좋지만 비싼 상품,

좋지만싼상품 다른사람들이파는것보다못한상품, 못하지만 싼 상품,

못하지만 비싼 상품

1회 사용 용품인가

계속 사용 용품인가

재판매 용품인가? 직접 사용 용품인가?

2. 상대방이 누구인가에 따라 다르다. 구입 결정권을 가진 자인가?

그 사람이 실제 사용자인가?

그 사람이 돈을 지불하는 사람인가? 즉

구입 결정권을 가진 사람과 실제 사용자가 같은가 다른가? 구입 결정권을 가진 사람과 돈을 내는 사람이 같은가 다른가? 돈을 내는 사람과 실제 사용자가 같은가 다른가?

3. 구매 결정 과정에 따라 다르다. 만나는 대상이 오우너인가? 누군가의 봉급을 받는 사람인가? 의사결정권자인가?

중간 보고자인가?

그대신네얘길해라.

그게 너를 파는 방법이다.

제 나이로 다시 돌아오신다면 뭘 하고 싶으세요?

제 인생에서 놓치는 것이 있을텐데 인생선배로서 좀 가르쳐 주세요.”

“왜 그걸 하고 싶으세요?”

“저는 상황이 이러저러한데 어떻게 하면 좋을지 조언 좀 해 주십시오.”...

40대, 50대는 외로운 시기구나.

자식들도 조언을 구하지 않고 무시하는데 웬녀석이인생상담만구하니오히려보람도느끼고흐뭇해한다는것.

절대 너희 가난한 부모가

돈이나 직업, 혹은 일과 관련하여 하는 말은 믿지말아라.

한귀로 듣고 다른 귀로 흘려버려라. 절대 절망하지 말아라. 너희에게는 다른 길이 있고 그길에는돈을벌수있는방법들이도처에널려 있음을 믿어라

진짜 재테크는 그런 것이 아니다. 나는 별 걸 다 직접 몸으로 수행 하면서 돈을 아꼈다. 1~2년 전까지만 하더라도 나는 집의 수도꼭지를 직접 고쳤 다. 그러니 돈이 나가지 않았다.

지금도 그 버릇은 여전히 남아 있다. 진짜 재테크의 일 단계는 남들에게 돈을 주 고 일을 시키지 말고 당신이 직접 몸으로 하는 것이다

대개의 회사 의사 결정권자의 연령대는 40/50대이고, 그들은 외로운 사람이다. 그들에게 동생이 되어야한다. 그 방법으로는 자신이 고민과 자신을 까발리는 것이 돈은 신뢰의댓가이다

두마리토끼는 잡을수 없다 한쪽은 포기해야한다

여자는 취미가 확실해야한다 아니면 함께 같이있기를 원한다

직원한명에게는 월급을 팍팍줘서 심복을 만들어라

부자의안좋은습성은자꾸자연을끌어온다는것이다

직원들을 좋게 타이르면 기억하지못한다 물건을 던지면서 고래고래 고함지르는 진상이 되어야 기억한다

과외선생은 좋은구두를 신어야한다 방에 들어가면 구두만 남기때문이다. 과외도 결국 이미지 싸움이다.

반응형

댓글